보통 상위 본에 Parent된 상태에서 하위 본의 Rotation값만 사용 가능한데,
하위본의 Translate값도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상위본이 하위본의 위치값에 영향을 받지 않게 하는 법)
화면에서처럼, 선택된 상위 본에서 저 두개의 체크 해제하면 가능해짐.
얼굴 Facial세팅할 때 쓰면 유용할 듯.
이건 한글 메뉴얼에서 가져온 Bone Tool 설명들.
골격 설정/해제설정되면 선택된 골격 또는 오브젝트가 골격처럼 동작합니다. 이 옵션을 끄면 오브젝트가 골격처럼 동작하지 않고 자동 정렬 또는 늘이기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골격 오브젝트의 경우 켜져 있고, 다른 오브젝트 유형의 경우 꺼져 있습니다.
주이 옵션을 켜도 오브젝트가 바로 정렬되거나 스트레치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하위에 대한 이후 변형에는 회전 및 스트레칭이 적용됩니다.
길이 고정설정되면 골격의 길이가 유지됩니다. 꺼져 있으면 골격의 길이가 하위 골격의 변환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 옵션은골격 설정이 켜진 경우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기본값=설정.
경고 길이 고정을 설정해도 길이 고정이 적용된 오브젝트의 하위 을 변환하기 전에는 아무런 효과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자동 정렬해제되면 골격의 피벗점이 하위 오브젝트에 맞춰 정렬되지 않습니다. 하위 골격이 변환되어도 상위가 회전되지 않습니다. 대신 하위가 상위의 X축에서 멀리 떨어져 이동됩니다. 이 옵션은 골격 설정이 켜진 경우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기본값=설정.
주자동 정렬 상태를 변경해도 골격에 즉각적인 시각적 효과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골격이 이동될 때 이후 동작에 적용됩니다.
네거티브 늘이기 수정설정되면 음의 배율 계수를 유발하는 골격 늘이기가 양의 숫자로 수정됩니다. 이 옵션은골격 설정이 켜진 경우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기본값=설정.
다시 정렬골격의 X축이 재정렬되어 하위 골격(또는 다중 하위의 평균 피벗)을 가리킵니다. 보통 이 정렬이 유지되면 이 옵션을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자동 정렬을 끄고 하위 골격을 이동하여 골격이 정렬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다시 정렬을 사용하여 골격을 다시 해당 하위에 맞춰 정렬합니다. 이 옵션은 골격 설정이 켜진 경우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늘이기 재설정하위가 골격으로부터 멀리 떨어지도록 이동한 경우 골격이 해당 하위 오브젝트에 닿도록 늘립니다. 이 옵션은 골격 설정이 켜진 경우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배율 재설정
각 축에서 늘려진 골격의 내부 계산 배율이 100%로 재설정됩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 연결 및 배율 조정된 오브젝트로 인해 예기치 않은 동작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은 골격에 아무런 시각적 효과를 미치지 않습니다. 이 옵션은 골격 설정이 켜진 경우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늘이기 및 축 옵션
- 늘이기
하위 골격이 변환되고 길이 고정이 해제된 경우 적용할 늘이기 종류를 결정합니다. 기본값=배율 조정.
- 늘이기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 골격의 배율을 조정합니다. 스트레치는 한 축을 따라 발생합니다.
- 골격을 스쿼시합니다. 골격은 짧을수록 두꺼워지고 길수록 얇아집니다.
- 축
늘이기에 사용할 축을 결정합니다.
- 배율 조정 또는 스쿼시할 축을 선택합니다.
- 선택한 축을 따라 늘이기를 대칭 이동합니다.